<<<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 한국사 ox풀이 1

[3. 선사시대의 전개]

2. 구석기 대표적 유적지는 서울 암사동 유적지이다. (x)

-> 신석기


5. 후기의 대표적인 유적지인 경기도 연천 전곡리는 유럽 아슐리안 계통의 주먹도끼가 출토된 지역이다. (x)

-> 전기


6. 긁개는 구석기시대의 대표적인 조리기구이다. (o)

- 긁개와 밀개는 구석기 조리기구


13. “신석기시대의 도구로서 간석기는 돌괭이, 돌삽, 돌보습 등이 농기구로 사용되고,” 대표적 토기인 빗살무늬토기가 산간이나 구릉 지대에서 발견되었다. (x)

- 빗살무늬토기는 모두 강가나 바닷가


18. 청동기 초기의 토기는 덧띠새김무늬토기이다. (o)


[4. 국가의 형성]

2. 청동기 시대에서 철기 시대로 이행하는 시기에 출현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가는 고조선이다. (x)

고조선은 청동기시대에서 철기시대로 이행하는 시기에 출현한 국가가 아니라 청동기 시대에 출현한 최초의 국가이며, 청동기후기나 초기철기시대에 연맹체국가로 발전하였습니다.

( 구꿈사 김윤수 선생님 답변 http://cafe.daum.net/9glade/34IU/787 )


3. 고조선은 중심지가 요서, 요동지방에서 뒤에 평양지방으로 이동하였다. (o)


4. 위만조선 때 중국과의 전쟁에서 요동을 잃고 대동강유역으로 중심을 옮기게 되었다. (o)

위만조선(B.C 194~108)

1) 철기문화가 발전하여 연나라와 대등할 정도로 국력이 커졌지만, B.C 3세기초 연나라의 침입으로 요동지방을 잃고 대동강 유역으로 이동한 것으로 보임.

( http://blog.naver.com/kwak1338/150099909308 )


8. 안정복의 <동사강목>에서 삼한정통론이란 단군-위만-삼한(마한)으로 이어지는 역사 계보를 말한다. (x)

삼한정통론 三韓正統論

우리나라 역사의 정통이 단군(檀君)·기자(箕子)·마한(馬韓)으로 이어진다고 본 이익(李瀷)과 안정복(安鼎福)의 역사이론.

( http://ask.nate.com/qna/view.html?n=3649429 )




<<<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 한국사 ox풀이 2

[1. 고대의 정치]

3. 발해의 국가 중대사를 결정하던 귀족 회의 기구는 정당성이다. (o)

- 그 장관인 대내상이 국정을 총괄


12. 신라말기에는 시중세력이 강해지고 무열왕계가 왕위를 계승했다. (x)

진골귀족(상대등)↑, 무열계 몰락


17. 흑치상지가 백제의 부흥을 일으켰던 성은 사비성이다. (x)

<인명> 백제 말기의 장군(?~?). 백제가 망하자 임존성에서 백제 부흥 운동을 일으켰으며

( 네이버 국어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43810900 )


[2. 중세의 정치]

3. 고려 전기에는 북진 정책, 친송 정책을 외교의 기본 방향으로 하였다. (o)

고려와 송은 서로 제휴하여 거란을 견제하고자 하였으므로 광종은 송과 제휴하여 거란(요)를 견제하는 정책을 폈으나, 주로 경제적, 문화적 목적에서였다.

( 민주국사 2010 p.351 )


5. 서경권은 관리의 임명이나 법령의 개폐시에 인준, 국왕의 독재를 견제하는 구실을 하였다. (o)

대간=대성=성대

어사대의 관원은 중서문하성의 낭사와 함께 대간으로 불렸다.

ㄱ. 간쟁, ㄴ. 봉박, ㄷ. 서경

간쟁 : 왕의 잘못을 논하였다.

봉박 : 잘못된 왕명을 시행하지 않고 되돌려 보냈다.

서경 : 관리의 임명, 법령의 개정이나 폐지 등에 동의하는 권한을 갖고 있었다.


14. 고려시대에는 관리의 임명이나 법률의 개폐가 있을 때에 서경하고 간쟁하는 제도가 있었다. (o)


15. 중서문하성과 중추원을 합쳐 양부라 하였다. (o)

④ 중서문하성과 중추원을 합쳐 재추 양부라 한다.

( http://blog.daum.net/dasims/16903518 )


20. “정중부(중방) -> 경대승(도방) -> 이의민(중방) -> 최충헌(서방) -> 최우(정방)” 이 과정은 무신정권과 권력기구의 연결이다. (x)

최충헌 (교정도감 + 도방 부활)

최우 (정방, 서방)


[3. 근세의 정치]

17. 북벌계획을 담당했던 핵심기구는 수어청이다. (x)

- 어영청 - 복수설치 - 복수하여 치욕을 씻자.


19. 왜란 전 일본과의 관계는 계해약조, 3포왜란, 사량진왜변, 을묘왜변의 순으로 전개되었다. (o)


[4. 정치상황의 변동]

4. 조선시대의 지방제도는 행정, 사법, 군사권이 미분화되어 있었다. (o)


7. <대전통편>, <동문휘고>, <동국문헌비고>는 정조때 편찬된 서적이다. (x)

영조 : 동국문헌비고(한국학 백과사전), 속대전, 속오례의

정조 : 대전통편, 동문휘고, 탁지지, 추관지

( 민주국사 2010 p.722)


13. 문체반정이란 노론계의 고문을 억압하고 신문체를 사용하게 한 정조의 개혁정치이다. (x)

노론계의 신문을 억압하고 고문체를 사용하게 한 정조의 개혁정치

( 공무원갤러리 경찰관아저씨 님 http://gall.dcinside.com/list.php?id=government&no=430393&page=1&bbs= )


19. 유사시에 필요한 방어처에 각 지역의 병력을 동원하여 중앙에서 파견되는 장수가 지휘하게 하는 방어 체제를 진관체제라 한다. (x)

-제승방략 체제


15c 세조 이후: 진관체제

- 지역 단위의 방위체제.

각 도에 한두 개의 병영.

병영 밑에 몇 개의 거진을 설치.

거진의 수령이 그 지역 군대를 통제하는 체제


<조선 군사 방위 체제의 변천>

진관체제 (15c 세조) - 많은 외적 침임에 효과 없음.

제승방략 (16c 명종) - 임진왜란 중 효과 없음.

속오군 (17c 이후) - 양천 혼성군.


20. 조선 후기 5군영은 용병제, 상비군제로 운영되었다. (x)

5군영 체제의 훈련도감: 전란의 위기를 맞아 채택한 미봉책이었지만

의무병제와 농병일치제가 무너지고 용병제 및 상비군제로 바뀌어가는 하나의 계기가 됨.


5군영의 성격 : ㄱ. 임기응변으로 설치, ㄴ. 용병화

( 민주국사 2010 p.710 )




<<<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 한국사 ox풀이 3

[1. 고대의 경제]

5. 삼국시대 조세는 대체로 재산의 정도에 따라 호를 나누어 부과하였다. (o)


7. 삼국시대에서 고려시대에 걸쳐 공적이 뚜렷한 고위층 귀족들에게 하사한 토지를 녹읍이라 하였다. (o)


18. 발해의 농업은 논농사가 중심이었다. (x)

- 밭농사가 중심.


19. 발해는 금속가공업과 구리 제련술이 발달하였고, 모피, 녹용, 사향도 많이 생산되어 수출하였다. (o)

수출품 : 모피, 인삼 등 토산물과 불상, 자기 등 수공업품.

( 민주국사 2010 p.233 )


21. 발해의 5도는 신라도, 거란도, 일본도, 조공도, 돌궐도이다. (x)

발해의 교역로인 발해 5도(영주도, 조공도, 일본도, 신라도, 거란도)는 거란, 중국, 신라, 일본으로 이어진 국제 교역로였다.

( http://blog.daum.net/mbs4688/2747473 )


[2. 중세의 경제]

3. 고려 시대에는 지력 회복을 위해 벼, 보리의 이모작을 행하였다. (x)

3. 고려 말에 남부 일부 지역에서 이모작이 시작되었다? (X) ☞ 조선 초

( http://koreas.tistory.com/97 )


9. 영업전의 종류로는 공음전, 군인전, 공신전, 내장전, 외역전이 있다. (o)

영업전 - 세습이 가능한 토지


12. 고려시대에는 조운제도의 미확립으로 지방으로부터 조세운송은 육운에 주로 의존하였다. (x)

각 군현의 창고인 조창에서 조운을 통해 개경의 좌,우창으로 운반

( 민주국사 2010 p.401 )


14. 문종의 경정전시과는 인품이라는 막연한 기준을 지양하고 관직에 따라 토지를 분급하였다. (x)

- 목종 개정전시과


15. 관료에게는 관직 복무의 대가로 전시과의 규정에 따라 소정의 관전을 분급하였으므로 녹봉을 따로 지급하지는 않았다. (x)

- 지급했다. - 직위를 47등급으로 나누어 1등급은 400석, 최하 47등급은 10석.


16. 민전은 요역을 부과하는 기준으로 <고려사>에 의하면 16세부터 부담하고 60세가 되면 면하게 되었다. (o)


17. 호적과 양안을 만들어 인구와 토지를 파악, 관리한 곳은 삼사이며 실제적인 조세 수취와 집행은 각 관청에서 담당하였다. (x)

호적과 양안을 만들어 인구와 토지를 파악, 관리한 곳은 호부


21. 고려시대 대외무역의 발전과 함께 국제무역항으로 번성하였던 항구는 당항성이다. (x)

- 벽란도


[3. 근세의 경제]

3. 조선 전기의 밭농사는 조, 보리, 콩의 2년 3작이 널리 행해졌다. (o)

= 윤작법


9. 세종 때에 제정된 공법에서는 비옥도에 따라 전지를 6등급으로 구분하고 1결당 세액을 최고 20두에서 최하 4두로 정하였다. (o)

전분 6등법 - 비옥도

연분 9등법 - 풍흉


14. 세조 때 현직관리에게만 수조권을 지급하는 직전법을 실시함으로 인해 국가의 토지지배권은 강화되어 농민의 부담은 적어졌다. (o)


16. 조선 태종은 화폐 제대를 개혁하기 위해 처음으로 저화를 발행하였다. (x)

351번에 2번은 저화는 조선 태종때 발행했긴 했지만 이미 고려때 발행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으로 발행했다는 말은 틀린것이지요.

( 공톡 http://www.gongntalk.com/index.php?document_srl=12071&mid=freeboard04 )


[4. 경제상황의 변동]

7. 송상은 한강을 근거지로 미곡, 소금 등을 운송, 판매하였다. (x)

- 경강상인

개성의 송상 - 인삼을 재배, 판매 ( 민주국사 2010 p.787 )


12. 균역법의 시행으로 발생한 부족분을 해결하기 위해 지주에게 결작이란 이름으로 토지 1결당 2두씩의 세금을 부과하였다. (o)




<<<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 한국사 ox풀이 4

[1. 고대의 사회]

3. 고구려에서는 도둑질한 자는 사형에 처하였다. (x)

- 12배를 물게 하였다.

( 민주국사 2010 p.214 )


6. 6두품은 이벌찬까지 진출할 수 있었다. (x)

- 아찬


12. 신라 중대에는 상대등의 권위가 더욱 높아졌다. (x)

- 왕권 강화, (시중, 6두품↑)


13. 신라의 골품제도에 있어서 골품에 따라 공복의 색깔은 달랐다. (x)

- 관등


14. 백제의 언어, 풍속, 의복은 고구려와 큰 차이가 없었다. (o)

( 민주국사 2010 p.216 )


[2. 중세의 사회]

1. 고려의 신분 제도는 귀족, 중류, 양민, 천민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o)


3. 고려 초기에 와서는 지배층과 일반에게 성이 보급되는 동시에 본관제도가 정착되었다. (o)


4. 후삼국을 통일한 고려 태조는 전국의 군현 명칭을 바꾸고 각 읍 토성을 분정함과 동시에 유이민을 정착시켜 신분질서를 유지하고 효과적인 징세, 조역을 위해서 본관제도를 실시하였다. (o)


9. 향리는 고려 시대에 처음으로 나타난 계층이다. (o)


23. 고려 시대에 향도는 전기에는 마을 공동체 농민조직이었다가 후기로 가면서 점차 대규모 인력이 동원되는 불상, 석탑을 만들거나 절을 지을 때에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x)

전기, 후기가 뒤바뀜.

고려 시대에 향도는 전기에는 대규모 인력 불상, 석탑 / 후기에는 마을 공동체 농민조직


[4. 근세의 사회]

2. 조선 정부는 농민들의 효과적 통제를 위해 의창, 상평창 제도를 활용하였다. (x)

- 농민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8. 공노비는 유외잡직이라는 하급 기술직에 임명되기도 하였다. (o)

③ 공노비는 유외잡직이라 불리는 하급 기술직에 임명될 수 있었다.

③ 세종 때 공노비, 장인, 상인에게도 유외잡직이라는 하급 전문직을 부여하여 벼슬길을 열어주었다. 하지만 유외잡직은 일반직과는 별도로 운영되는 관직이었다.

( 다음 공수모 모의고사 http://cafe.daum.net/officialgroup/Q9DB/376 )


9. 지방민의 구호 및 진료를 담당한 기관은 혜민국이었다. (x)

- 제생원 ( 민주국사 2010 p.608 )


14. 조선 시대 신분제도는 양반과 상민의 두 계층으로 나뉘었다. (x)

양천제도 - 양인, 천민



cf.

최치원 - 통일신라 말기의 학자 - 당 유학

계림잡전 - 신라 성덕왕 때 - 김대문



잉여토기, dldduxhrl, 삼국시대, 고려, 조선, 분류사, 민주국사, 공부, 공무원갤러리, 정답, 분류사로 간추린 선우한국사 ox, 풀이, 문제, 선사시대,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고조선, 구꿈사, 위만조선, 고대, 정치사, 중세, 근세, 정치상황의 변동, 조선 군사 방위 체제, 경제사, 경제상황의 변동, 사회사, 9급 공무원, 7급 공무원, 스터디, 해설, 한국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역사, Korean, history, 공톡, 모의고사, 공수모, 공꿈사, 공무원, 수험생,